사단법인 한국공예가협회 이사장 | 장 영 란
협회전 사상 처음으로 시도해 본 판매전이라서 수익 결과를 예측하기 매우 어려웠으나 의외의 큰 성과를 거두 어 전시가 종료된 후에도 계속 문의 전화가 쇄도하여 과감히 시도한 보람이 있었습니다. 이후 이사회에서 결산보고가 있었고, 논의 결과 2026년에도 코엑스에서 판매기획전시를 하기로 결정했습니 다.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 14년간 국내외 우수공예 아티스트를 발굴하며 꾸준히 성장해온 핸드아트코리 아페어에 참가하여 5만 명의 고정 매니아들을 대상으로 2025년 한국공예가협회의 위상을 널리 홍보, 우수 고 객을 다수 확보하였습니다. 쓰임새 있고 예술성 높은 창의적인 공예작품을 공예를 사랑하는 다수의 매니아들에게 공급하고자 합니다. 한국공예가협회가 의식주 전반, 삶의 수준을 예술적 경지로 향상시켜 우아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선두자 역 할을 담당하고자 함이 지속적 참여의 목적입니다. 공예는 감상적 순수회화 작품과는 차별화되는 분야로서 작품감상의 목적과 함께 실용성 있는 쓰임새의 중요 한 역할이 더해짐으로써 삶의 쾌적한 공간을 조성합니다. 이 두 가지 기능을 만족시켜줄 때 삶의 가치도 부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. 이번 전시에 판매된 공예 작품을 구매한 고객들이, 사용하거나 감상하면서 잘 구입했음을 인정하고, 매년 지 속적으로 전시장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여 내년 판매전에도 많은 기대를 가져봅니다.
마지막으로 국립공예미술관 건립을 향한 여정입니다.
2023년 창립 50주년을 계기로 시작된 공예미술관 건립추진 운동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방문 및 포럼 개최 공예미술관 건립 추진위 모임에 참석하며, 협회로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 대한민국 국립공예미술관이 건립되는 우리 모두의 꿈을 이루는 그 순간까지 협회는 잠시도 쉴 틈 없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. 2025년 유난히도 무더웠던 7월 전 세계가 주목했던 일본지진 공포의 두려움도 마다하지 않고 훌륭한 전시를 위해 출국하여 땀 흘리며 최선을 다해준 20명의 임원과 사무국장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 창공을 향해 달려가는 적토마처럼 힘차게 도약하는 병오년을 맞이하여, 늘 협회를 위해 애써 주시는 고문님, 원로님, 회원님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.
2025. 12. 12 (사)한국공예가협회 이사장 장영란
3
KOREAN CRAFTS COUNCIL
Made with FlippingBook Annual report maker